석유기술연구소의
연구개발을 책임지는

성능연구팀과
연구개발팀

석유관리원의 연구의 핵심인 석유기술연구소는 다양한 기술 연구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 연구개발팀과 성능연구팀은 연구개발 업무를 통해 우리나라 석유 기술에 대한 발전을 애쓰는 팀이다.
이 두 팀의 전철환 과장과 김정환 과장에게 두 팀의 업무와 향후의 비전을 들어보았다.
정미래최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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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기술연구소의 연구개발을 위해 힘쓰고 있는 성능연구팀과 연구개발팀, 두 팀은 같은 처에 소속되어 있지만 업무는 다소 상이하다.
성능연구팀은 먼저 가짜석유제품 성능평가연구 등 연료가 엔젠 등에 미치는 연구를 하고 이를 통해 차량부품 및 구성품을 평가하고 가짜제품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피해 사례를 검증하고 있다. 그와 함께 정부정책 연구 및 기업체로부터 연구과제를 수탁하고 진행하는 것은 물론 연구과제를 통한 대외 기술지원 및 학술활동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성능평가 법정(공인) 인증시험 기관으로서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의 성능평가 인증 시험 업무를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대기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연구과제 및 인증시험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장치 내구성 확보와 환경오염을 방지하여 국민의 안전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개발팀은 팀 이름에서도 드러나듯 연구와 개발업무를 수행하는 팀이다. 먼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정부 정책 연구 수행을 하며, 국가로부터 표준개발협력기관으로 지정받아 석유제품 및 윤활류, 천연가스 분야 국가표준(KS)의 제정 및 개정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그와 함께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의 품질 향상 및 품질기준 재·개정 업무를 수행하며 연구업무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통해 대외 기술지원 및 학술활동을 수행하고 새로운 연구과제를 만들어내기 위한 연구과제 기획 업무 등을 수행한다.
그렇다면 각 팀만의 특징은 무엇일까? 김정환 과정은 석유 및 대체연료 연구에 있어 연료가 연소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연구한다는 점이 성능연구팀의 특별한 점이라고 말한다.
“연료의 물성 변화 및 내연 기관의 기술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연소 특성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하고 최적점을 찾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죠.”
반면 전철환 과장은 연구개발팀의 특징으로 ‘틀에 정해진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틀을 만들어 나가는 팀’이라고 말한다. 또한 기술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석유에너지와 석유대체에너지를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방향을 잡아가는 팀이라고 소개했다.
“연구개발팀의 장점은 연구에 대해 다양한 자료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방향과 방법을 자유롭게 스스로 설정해 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연구 수행 기간 동안 연구 목표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습득하고, 시험을 계획하거나 연구를 함으로써 개발된 결과를 얻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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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연구팀의 김정환 과장은 성능연구팀의 업무는 연료나 윤활유 같은 석유제품의 각각의 물성이 엔진 및 보일러에 미치는 상관관계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관련 논문 및 세미나 참석을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것이 어려운 일 중 하나라고 말한다. 또한 성능연구팀에서 보유 중인 장비에 관한 학습 및 숙달이 필요하고 해당 장비 별로 취득되는 데이터를 계산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고 말한다.
“연구과제를 진행하기 위한 관련 분야 자료조사도 필요하고 연구과제 결과를 분석하고 고찰하여 향후 연구과제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죠.”
그럼에도 성능연구팀에서 수행한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의 성능 및 배출가스 평가를 기반으로 한 연구를 통해 국민들이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에 기반이 되는 업무를 한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 그와 함께 배출가스 저감장치 인증업무를 통해 대기질 개선에 일조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느끼며 업무에 충실하고 있다.
반면 연구개발팀의 전철환 과장은 연구개발 업무에 대해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업무가 아니라 늘 새로운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무엇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최신의 연구자료를 검색하고 연구 동향을 조사해야 하는 점이 어렵고, 연구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왔을 때 이를 해석하는 게 어렵기도 합니다.”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새롭게 개발된 기술과 시험방법 등이 실제 업무에 적용될 때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현재 현장에서 운영하면서 조금 개선되었지만 석유관리원 검사업무에 운용 중인 비노출 품질검사 차량과 비노출 정량검사 차량은 연구개발팀에서 개발된 결과물이다. 또한 자동차용 경우 중 바이오디젤 함량을 분석하는 방법도 연구개발팀에서 개발하여 현재 본부 시험팀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면 뿌듯한 마음이 든다고 한다.
“또한 연구결과가 정부 정책에 반영되어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산업 발전과 국민 생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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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팀의 장점은
연구에 대해 다양한
자료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방향과
방법을 자유롭게
스스로 설정해
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성능연구팀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시장에 맞춰 변화하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부분에서도 성능평가 관련 최고의 연구기관으로서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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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는 혼소(디젤+CNG) 신엔진기술개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원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향후 파생될 수 있는 연구를 선도적으로 수행하여 관련분야의 최고의 연구소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와 함께 선박용 엔진(암모니아 전소 혹은 혼소)용 엔진오일 개발을 추진하여 다양한 분야의 원천 기술 확보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정부지원형 중소기업의 발굴 및 협업을 통해 관련 기술지원 및 해당업체의 일자리 창출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연구개발팀 역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해 현재 도로 수송 부분에만 적용되고 있는 바이오연료(바이오디젤)뿐만 아니라 항공 부분의 바이오항공유, 해운 부분의 바이오 선박유 개발 및 보급을 추진할 예정이며 바이오연료의 원료 개발에 대한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시험·검사 효율화를 위한 연구 업무가 연구개발팀에서 수행될 예정이므로 시험방법 개선 및 새로운 시험방법 개발 등을 통해 현장 업무 지원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매년 꾸준히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소임을 다하고 있는 석유관리원의 성능연구팀과 연구개발팀. 앞으로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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